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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지휘기능 : 리더십

by 후니의 생생 꿀팁 블로그 2023. 7. 6.

1. 지휘의 개념

 

지휘란 구성원들이 계획에 따라 기업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감독하는 관리기능을 의미한다. 지휘는 관리자와 피 관리자 간 상호관계라고 할 수 있다. 경영자는 구성원들이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욕적으로 노력하도록,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또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그리고 지휘의 가장 중요한 수단인 의사소통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관리자는 피 관리자의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지휘 활동을 하여야 한다. 첫째, 구성원의 능력 내에서 명령한다. 둘째, 주어진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지속해서 교육 훈련한다. 셋째, 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구성원에게 성과에 맞는 보상을 부여한다. 다섯째, 효과적인 의사소통 경로를 유지한다. 현대의 경영활동에서 경영활동은 인간을 통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으로 이해되고 있어 리더십은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극단적으로 조직의 성패를 리더십의 여부와 관련짓는 경우도 있다. 조직의 리더라고 할 수 있는 경영자와 관리자는 조직 구성원들의 잠재 능력을 활성화할 수 있고, 구성원들이 조직 목표 달성에 공헌할 수 있도록 사기를 진작시키는 리더십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인간의 본질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느냐에 따라, 의사소통이나 동기부여 방법 그리고 리더십 방법 등이 달라진다.

 

2. 리더십관련 이론

 

리더십 연구는 특성이론에서 시작하여 리더의 행동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행동이론, 리더와 부하의 상황에 집중하는 상황 이론, 그리고 최근의 이론들로 진행되어 오고 있다. 먼저 특성이론은 리더가 지니고 있는 어떠한 특성이 일반사람과 리더를 구별 짓게 하는가에 중점을 맞추고 있다. 이런 연구는 리더의 성격, 가치, 능력, 동기 등의 특성들에 초점을 맞추었다. 즉, 훌륭한 리더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특성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이런 연구에 따르면 리더의 야망과 열정, 자신감 등이 리더의 특성으로 나타났지만, 특성이론에서 제시한 특성들이 모든 훌륭한 리더들에게서 공통점은 아니었으며, 특성들의 상대적인 중요성도 파악할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다. 두 번째로 행동이론은 리더의 특성이 아니라 행동이 중심이라는 이론으로 훌륭한 리더는 구성원 앞에서 행동할 때 훌륭하지 않은 리더와 다른 점을 찾으려는 이론이다. 행동이론은 리더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고, 리더의 행동을 유형화하는 데 커다란 공헌을 했으나, 리더의 효과성을 측정하면서 상황변수를 고려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특성이론과 같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세 번째는 상황 이론이다. 앞의 두 이론이 리더가 처한 상황을 고려하지 못함으로써 리더십 효과성을 포괄적으로 다룰 수 없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리더가 처한 상황을 고려하는 이론이 나타났다. 전쟁에 필요한 리더와 평화의 시대에 필요한 리더가 다르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 이론의 가장 대표적인 연구는 피들러의 리더십 상황 이론인데, 피들러는 리더의 유형을 관계 지향적 리더와 과업 지향적 리더로 구분하였다. 그 결과 상황이 리더에게 유리할 때는 과업 지향적 리더가 효과적이지만, 중간 정도의 상황일 경우에는 관계 지향적 리더가 더 효과적이라고 주장하였다. 마지막으로 최근의 리더십 연구 이론들이다. 최근의 리더십 연구는 리더의 특성, 행동, 상황을 모두 고려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대표적인 이론으로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있다.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을 되살려낸 여러 뛰어난 리더들이 지니고 있는 카리스마를 이론적으로 규명하는 데서 시도되었다고 볼 수 있다. 환경의 복잡성과 급변으로 조직은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고 새로운 전략적 사고를 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나온 것이 변혁적 리더십이다. 변혁적 리더란 카리스마, 고취 능력, 지적인 자극, 개인에 대한 배려와 같은 네 가지 특성에서 적극적인 리더라고 볼 수 있다. 변혁적 리더십 스타일은 매우 높은 수준으로 구성원들의 사기와 몰입을 가져오고, 조직의 성과를 가져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