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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인적자원관리 : 의의와 핵심과제

by 후니의 생생 꿀팁 블로그 2023. 7. 3.

1.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인적자원관리는 조직 내 구성원의 개별관계를 관리하는 경영활동과 집단적 관계를 다루는 노사관계 관리 분야로 나눌 수 있다. 현대의 인적자원관리는 인적자원을 개발, 육성할 수 있는 개발 지향적 인적자원관리 제도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에서의 사람을 인적자원으로 보아 조직의 지속적인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유능한 인적자원을 개발, 육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관리제도를 만들어 운영하는 경영활동이다.

인적자원관리는 영어로 HRM(Human Resource Management)이라고 하며, 기업이 새로운 신입사원을 뽑아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만들고자 여러 가지 효과적인 제도들을 체계적으로 갖추고 운영하는 것을 뜻한다. 즉, 인적자원관리는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인적 자원을 확보하고 평가하며 개발, 보상, 유지하는 활동들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관리체계를 말한다. 인적자원관리는 전통적인 인사관리의 내용은 포함하되, 최종 방향성은 전혀 다르다. 전통적인 인사관리는 조직 구성원들을 통제, 감시하고 업적에 대한 상벌 도구로 운영되었다. 조직의 경제적 효율성의 달성만을 목표로 하여 조직에서 사람을 비용으로서의 노동력으로 바라보고, 이들을 통제하고 단순히 활용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현대의 인적자원관리는 구성원들의 능력 개발 및 육성을 통해 개인과 조직 목표의 일치를 지향하는 개발 지향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2. 인적자원관리의 핵심과제


이러한 인적자원관리의 핵심과제를 살펴보겠다. 인적자원관리의 주요 과제는 조직 내 인력의 흐름과 관리기능의 성격을 고려해볼 때, 확보관리, 평가관리, 개발관리, 보상관리, 유지관리로 나누어진다.
먼저 확보관리를 살펴보면 확보관리는 인적자원관리에서 가장 먼저 수행되는 기능으로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하고 적합한 자질과 능력을 갖춘 사람을 획득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확보관리는 구체적으로 현재 기업에서 보유하고 있는 인적자원의 적정성을 어떻게 판단할 것인지, 앞으로의 인력 수요예측을 어떻게 행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확보관리에는 주로 직무분석을 통한 인력계획, 유능한 인재 확보를 위한 모집, 선발, 배치라는 일련의 의사결정과정인 채용관리 활동들이 포함된다. 두 번째로는 평가관리이다. 평가관리에는 확보한 인적 자원의 능력, 업적 등을 평가하는 인사고과 활동과 직무의 난이도, 위험도 등 여러 평가 요소에 의해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평가하는 직무평가가 포함된다. 평가관리는 평가도구의 적정성, 평가 기준 및 원칙, 평가 항목 및 평가 요소, 평가 방법 또는 평가자 및 절차 그리고 인적자원관리 제도 자체의 효율성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있다. 세 번째 핵심과제는 개발관리이다. 개발관리란 인적 자원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업무의 기회와 교육훈련의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다. 개발관리는 종업원의 교육훈련의 필요성 분석, 승진기준과 승진유형의 결정, 연공이나 능력과 같은 승진 요소의 반영,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대상, 방법의 선정과 같은 문제가 있다. 이러한 개발관리에는 주로 교육훈련, 직무순환, 승진 등이 포함되어 있다. 네 번째 핵심 요소는 보상관리이다. 보상관리란 확보되고 개발된 인적 자원이 조직에 공헌한 만큼 금전적, 비금전적 대가를 제공하는 활동을 말한다. 조직 전체의 보상수준을 어떤 기준으로 책정할 것인가, 성과에 대해서 어떤 방식으로 인센티브를 지급할 것인가, 수당이나 복리후생, 퇴직금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같은 문제 등이 있다. 보상관리에는 급여 및 인센티브를 포함한 보상과 복리후생 등이 포함된다. 마지막 핵심 요소로는 유지관리이다. 유지관리란 조직 내 인적 자원이 자기 능력을 발휘하면서 조직 내에 남아있도록 각종 배려를 행하거나, 조직에서 사람들이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 예를 들어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이나 노동에 대가에 대한 불만, 직장을 퇴사함에 따라 나타나는 불안 등을 극복하여 최대한으로 능력을 발휘하게끔 인적 자원을 유지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유지관리에는 재훈련, 이직, 퇴직 등의 활동을 행하는 관리기능,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과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균형 있게 실현하기 위하여 직장 내에서 협력적 노사관계를 구축하려는 활동인 노사관계 관리 등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