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

재무관리의 기초

by 후니의 생생 꿀팁 블로그 2023. 6. 29.

재무관리에 대해 알아보자.
기업은 수입과 지출을 적절히 조정하는 재무관리가 필요하다.
재무관리는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협의의 재무관리는 기업의 자금과 관련된 활동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하느냐에 관한 것을 의미하는데, 이를 기업재무라고 부르기도 한다. 광의의 재무관리는 앞서 말한 기업 재무뿐 아니라 유가증권, 부동산, 외환 등의 투자와 연구, 금융기관 및 금융제도에 관한 연구, 국가 재정정책 고려 등 광범위한 연구 분야를 포함한다고 본다. 이처럼 기업의 효율적인 운영에 관한 필요자금을 조달하고, 조달된 자금을 투자로 연결하여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기업의 모든 활동을 재무관리라고 지칭한다. 재무관리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본의 조달과 이의 운용 투자와 관련된 기업활동을 계획하고 지휘하며 그 결과를 통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 재무관리의 특징


재무관리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특징이 있다. 먼저 재무관리는 구매, 생산, 판매 활동 등의 다른 경영활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데에 중요성이 있다. 어떤 활동에도 자금은 필요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둘째로는 금융환경의 불확실성이 있기 때문에 자금의 적절한 운용과 관리를 통해 불확실성을 대처해야 한다는 점이다. 마지막 특징으로는 기업의 자금 규모는 매우 크기 때문에 재무관리의 성패 여부에 따라 기업의 재무 상태가 결정되며, 심한 경우에는 기업이 도산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러한 재무관리의 주요 특징들이 존재한다.
재무관리의 체계는 자본시장과 재무제표, 재무관리의 주요 활동인 재무적 통제, 자본의 조달, 자본의 운용이 있다.
먼저 자본시장에 대해 살펴보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본의 수요와 공급을 연결해주는 시장을 자본시장이라 한다. 광의의 의미로는 자본거래가 이루어지는 추상적인 시장 모두를 지칭하는 것으로 보며, 증권시장, 금융시장, 보험시장까지도 포함한다고 본다. 그러나 통상적으로는 자본시장은 기업의 장기자본 조달의 역할을 하는 증권시장을 뜻한다. 물론 은행으로부터 차입을 통한 자본조달도 있다.

 

2. 재무제표의 의미


다음은 재무제표에 대해 알아보자. 재무제표란 기업의 재무 상태를 총괄적으로 정리한 보고서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경제활동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제공할 목적으로 기업이 보유한 인적, 물적 자원의 가치를 측정하고 보고하는 것을 회계라고 한다. 재무제표의 종류로는 대차대조표(현재는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등이 있으며, 주로 이용되는 것은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가 있다. 먼저 재무상태표란 기업이 어느 특정 시점의 재무적 상태를 나타내는 표이며, 재무적 상태를 자산, 부채, 자본의 세 가지 항목으로 표현한다. 자산은 기업의 자원의 총가치를 의미하는데, 이른바 자본과 부채의 합을 의미한다. 자산은 유동자산과 고정자산으로 나누어지고 일반적으로 재무상태표의 왼쪽인 차변에 나타난다. 부채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일종의 빚을 의미하는데 1년 이내에 갚아야 하는 유동부채와 1년 이후에 갚아도 되는 고정부채로 나뉜다. 부채는 일반적으로 재무상태표의 오른쪽 대변에 표시한다. 자본은 기업의 소유자가 기업에 대해서 청구할 수 있는 몫으로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액수라고 볼 수 있다. 자본 역시 부채와 마찬가지로 대변에 위치한다. 손익계산서의 경우 기업의 경영활동에서 일정 기간의 수익과 비용을 나타내는 재무상태표이다. 수익은 기업이 해당 기간에 제품의 판매 등 벌어들인 총금액을 의미한다. 비용은 기업이 활동하면서 기업이 사용한 모든 금액을 의미한다. 수익에서 비용을 제외하면 순이익이라고 불리는데 여기서 법인세를 차감한 것을 당기순이익이라고 일반적으로 불린다.

 

3. 재무관리의 주요활동


재무관리의 주요 활동으로 재무적 통제에 대해 알아보자. 재무적 통제는 재무제표상에 나타나는 항목들의 수치를 이용한 통제를 의미한다. 재무적 통제의 대표적인 기법으로는 당기의 재무제표와 당기 이전의 재무제표를 비교하는 것과 당기 재무제표상의 항목 간의 비율을 분석하는 기법이 있다. 재무관리의 두 번째 주요 활동은 자본의 조달이다. 기업이 어떤 프로젝트를 추진할 경우 상당한 자본이 필요하기 마련이다. 항상 여유 있는 자본을 기업이 보유하고 있다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여유 자본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어렵다. 따라서 자본을 외부로부터 차입해 오는 것이 필요하다. 재무관리의 마지막 주요 활동은 자본의 운용이다. 기업은 여유자금을 성공적으로 투자하여 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투자의 성패는 기업의 장기적인 경영성과뿐만 아니라 기업의 존립 자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