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

경영학의 기초

by 후니의 생생 꿀팁 블로그 2023. 6. 26.

1. 경영학의 의의

 

경영학이란 어떤 학문인가? 경영학에 대해 알아보자
경영학은 21세기에도 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는 핵심적인 학문 분야다. 경영학의 기초개념을 체계적으로 배워야 필요성이
커지고 있기 떄문에 경영학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경영학의 대상은 주로 기업경영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다. 삼성, 애플, 현대자동차, 테슬라 등의 기업들은 어떻게 최고의 기업이 되었을까를 생각해본다면 바로 기업경영을 잘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은 어떠한 문제나 해결할 수 없는 과제에 대해 잘 해결점을 찾았을 것이고, 다른 기업들이 흉내 낼 수 없는 경영방식을 구축했을 것이다. 이처럼 경영은 영리 조직을 대상으로만 한정해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사는 사회는 여러 가지 형태의 조직과 보다 많은 조직체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조직들은 각자의 목표 달성을 위해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사용하는 경영의 개념은 훨씬 더 폭넓게 적용될 수 있다.
물론 모든 곳에 경영학이 사용될 수는 있음에도 불구, 기업조직에 중점을 두어 경영학을 사용하고 있다.

 

2. 경영학의 효용


경영학의 효용으로는 먼저 조직을 끌어내 가는 지식의 습득에 있다. 경영학은 조직체를 성공적으로 끌어내 갈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아이디어를 배우는 학문이다. 어떻게 조직체를 만들지, 조직체의 자금 운용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등 조직체를 성공적으로 끌어내 갈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아이디어를 배우는 학문이라고 볼 수 있다. 두 번째로는 미래 CEO로서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뛰어난 경영자는 실무를 통해 살아 있는 경험을 갖춰야 할 뿐만 아니라 복잡해지고 거대화되는 조직의 경영을 위해 필요한 자질 및 능력과 함께 전문적인 경영지식을 갖춰야 한다. 경영학을 습득하게 되면 전문경영자로서의 옳은 역할과 조직체의 경영에 대한 전문적인 경영지식을 체계화할 수 있다. 성공적인 조직의 경영은 구성원들의 발전에도 기여하고 그들의 인간적인 삶의 질을 한단계 향상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도 있다. 세 번째로는 조직이 발전하면 사회발전에도 기여한다는 것이다. 경영학은 영리 목적을 통해 조직 구성원의 통제, 즉 노동자를 통제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으로 오해받은 적도 있기도 했었다. 그러나 현재의 경영학은 기업의 영리 목적뿐 아니라 향후 미래의 사회를 만들어 나갈 중추적 역할을 하는 조직체의 발전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사회 전반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다.
이번에는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을 알아보자. 경영은 학문적으로 이론과 실천의 동시 추구, 시대적 상황의 반영, 인접 학문 분야와의 연계를 들 수 있다.

 

3. 기업의 성격과 형태


오늘날의 기업의 성격과 형태를 알아보겠다.
기업의 목적은 기술적 생산시스템의 기업 본질에 근거하는 경제적 목적과 사회 협동적 시스템으로서의 기업 본질에 근거하는 사회적 목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업의 형태는 많은 종류를 가지고 있다. 먼저 개인기업이 있다. 개인기업은 개인이 출자하여 기업을 지배하는 기업 유형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기업형태이다. 개인기업은 출자자인 기업가가 경영상의 모든 책임과 손해를 부담하고 그와 반대로 이윤은 단독으로 얻을 수 있으므로 단독기업이라고도 한다. 개인기업은 기업형태 중에 그 수가 가장 많다.
두 번째는 합명회사이다. 합명회사는 합자회사와 함께 소수 공동기업으로서 2인 이상의 사원이 공동으로 출자하고, 회사의 채무에 대해 연대 무한의 책임을 지면서 직접 회사 경영에 참여하는 인적 기업의 대표적인 기업형태이다. 합명회사는 중세 유럽의 내륙상업 도시를 중심으로 발전한 소 키에 다스라는 공동기업이 그 어원이다, 합명회사는 출자자가 정관을 작성하고 법원에 등기함으로써 설립된다. 회사 운영에 대한 의사결정과 사원 지분양도에 있어서 전사원이 동의하기 때문에 사원총회가 없다. 합명회사는 인적 공동기업의 특징이 가장 강하므로 혈연관계가 있거나 이와 유사한 관계에 있는 사람 간에서 소규모의 기업으로 이뤄지는 기업형태이다. 세 번째로는 합자회사이다. 합자회사는 자본은 없으나 경영 능력이 있는 사람과 자본이 있는 사람이 결합하여 사업하기에 적합한 소수 공동기업 형태이다. 합자회사는 출자와 업무 집행을 담당하는 무한책임사원과 출자만을 하는 유한책임사원으로 구성된다. 합자회사도 합명회사와 함께 소수 공동기업의 대표적인 형태이다.

'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직과 인적자원관리  (0) 2023.06.29
재무관리의 기초  (0) 2023.06.29
마케팅 관리의 주요 활동 : 마케팅 믹스(4P)  (0) 2023.06.29
마케팅 관리의 기초  (0) 2023.06.29
생산관리의 기초  (0) 2023.06.27